아는도시 02: 로컬전성시대 도시 프로젝트
로컬의 최전선에서 전하는 도시의 미래
"여섯 가지 키워드로 읽는 밀레니얼의 도시"
연간 간행물 『아는도시』는 매년 한 호씩, 그 해에 깊이 알아야 할 로컬 및 도시에 대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아는도시: 로컬 전성 시대』에는 한 개인의 취향과 가치관이 로컬에서 어떻게 일로 연결되는지가 폭넓게 담겨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그러한 비즈니스가 어떻게 코리빙ㆍ코워킹ㆍ살롱 등의 ‘요즘 공간’과 연결되는지, 나아가 로컬숍ㆍ로컬 미디어ㆍ골목상권 등을 통해 어떻게 ‘로컬’과 연결되는지를 로컬 비즈니스 최전선에서 활동하는 32인의 경험담을 통해 생생하게 소개합니다.
Price 15,000원
Page 216쪽
Size 143 x 210mm
Publication 2019. 03.
ISBN 9791196100988
Editorial Letter
6p 이미 온 로컬 전성 시대 / 심영규
Part 1. 골목상권
10p 골목에서 한국 경제의 미래를 발견하다 / 모종린
18p 경리단길을 ‘함께’ 살리는 방법 / 홍석천
28p Insight 공간 콘텐츠 범람 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 / 정창윤(공간 컨설턴트)
Part 2. 로컬숍
38p Insight 로컬숍은 커뮤니티를 판매한다 / 홍주석(어반플레이)
44p 지역 빵집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면 / 성심당
54p 속초에서 발견한 서점업의 본질 / 동아서점
64p 가장 지역적이면서도 보편적인 음료 / 무등산 브루어리
Part 3. 코워킹
76p Insight 글로벌 코워킹 스페이스 트렌드 / 이용원(S.L.A.)
82p 지역의 가능성을 다시 보다 / 패스파인더, 0.9M, 제일약방
92p 커뮤니티를 재정의하다 / 윌로비, 하이브아레나
102p 지역과 창작자를 연결하는 공간 / 로컬랩서울, 연남장
112p 여행을 기반으로 공간을 제안하다 / 살롱 드 노마드 춘천
Part 4. 코리빙
120p Insight 왜 코리빙에 주목해야 하나 / 음성원(도시건축 전문작가)
124p 도시에서 우리가 살아가는 방법 / 서울소셜스탠다드
132p 혼자 또 같이 산다 / 미스터홈즈
140p 가치를 공유하는 집 / 디웰하우스
Part 5. 살롱
150p 조금 더 지적이고, 조금 더 가까운 우리를 위해 / 트레바리
158p 취향이라는 이름 아래, 우리는 평등하다 / 취향관
166p 모든 이야기가 빛나는 곳 / 안전가옥
174p Insight 살롱의 중심에서 취향을 위치다 / 김성용(남의 집 프로젝트)
Part 6. 로컬 미디어
182p 지역이 쌓아온 일상의 가치 / 리얼제주 매거진 iiin
190p 종이에 새긴 동네의 10년 / 스트리트H
198p 가장 사적인 도시 기록 / 다시부산
204p Insight 우리는 로컬숍을 연구한다 / 소혜정(브로드컬리)
Special Interview
208p 공간과 지역과 사람을 연결하다 / 일본 UDS